화창한 봄 꽃들이 생에 활기를 더해줍니다. 사랑의 계절이 되었다고들 합니다. ‘사랑’하면 사람들은 [타이타닉] 영화가 떠오를 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는 ‘타이타닉’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통신’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릅니다. 무선통신의 역사를 배우는 과정에 이 ‘타이타닉 호의 침몰’사건은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되었기 때문입니다. 당시 사람들은 ‘타이타닉호’를 하나님도 침몰시키지 못한다며 기술의 우수성을 칭찬했지만, 첫 항해에서 빙산과의 충돌로 말미암아 침몰하고 맙니다. 0시 15분 조난신호를 발신하지만, 20km 근방에 있던 화물선의 통신사는 취침중이었고, 90km 근방에 있던 여객선이 최대 속력으로 갔지만 이미 4시간이나 지난 뒤여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은 뒤였습니다. 1,513명 사망이라는 엄청난 사고가 일어났던 사건을 계기로 미국에서는 선박에 무선장치 비채 의무가 강화되어 무선통신이 보급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던 것입니다.
TWR이 방송 사역을 시작했을 때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났을 때입니다. 공산주의가 그 사상을 주민에게 전파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방송 송신 시설들이 TWR에 의해 하나님의 사랑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매우 중요한 도구로 바뀌었습니다. ‘신은 없다’고 말하던 방송이 이제는 ‘살아계신 하나님이 당신을 사랑한다’는 사랑의 메신지를 전하는 도구가 된 것입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대한민국은 현재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때문에 방송 역사에 매우 흥미로운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정권 교체기에는 제일 먼저 방송사를 점거하였고, 방송은 국민들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매우 효과적인 도구였습니다. 정부에 의해 방송사가 통폐합 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도 모든 방송 주파수는 정부의 통제하에 있습니다. 특히 단파방송은 넓은 지역에 한꺼번에 정보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관심을 두었습니다. 때문에 국가보안법에서 단파방송 수신기를 소지하고 있는 것 만으로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규정하였던 때가 있었습니다. 1988년 서울올림픽을 계기로 이 규정이 폐지되어 현재는 전자상가에서 단파라디오를 쉽게 구할 수 있으며, 해외에서 들려오는 단파방송을 자유롭게 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국과의 교류가 많지 않았던 때에는 외국어를 배우는 도구로 단파방송이 유용하게 활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아프칸 전쟁 당시에는 현지인들이 외부의 소식을 듣는 유일한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남북한 당국은 휴전선에서 행해지던 모든 대북, 대남 방송을 금지하기로 약속하고 시설을 철거하였습니다. 철저하게 외부로 부터의 정보를 통제하고 있는 북한에서는 아직도 단파방송 수신기(라디오)를 소지하는 것은 목숨을 담보해야 하는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TWR Korea 북방선교방송이 북한으로 방송을 시작한 1995년에는 단파방송이 매우 생소했습니다. 해외 동포를 위한 사회교육방송과 AFKN, VOA 등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RFA, 자유북한방송등 총 6개 가량의 한국어 방송이 한반도 지역으로 송출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북한에 소식을 전하는 방법으로 단파방송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일부 방송은 북한 정권의 붕괴, 주민 선동을 위한 목적으로 송출되기도 합니다. TWR Korea 북방선교방송은 순수 복음 방송선교 기관으로 북한의 지하교회 성도들을 훈련, 양육하여 스스로 말씀을 읽고 깨달아 다른 사람에게 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오늘도 쉬지 않고 매일 1시간 15분간 방송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북한 사람들을 사랑하십니다. 바로 저를 사랑하셔서 복음을 듣게 하시고 믿음을 주셨던 것처럼 북한 사람들도 동일하게 사랑하십니다. 북한선교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 주는 일, 믿음이 생기도록 들려주는 일은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선교사역입니다. 좀 더 자유롭게 북한 전역에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되는 날, TWR 방송을 통해 훈련된 지하교회 성도들이 북한선교의 핵심이 될 것을 소망합니다. 이 귀한 사역이 여러 후원자님의 기도와 후원, 헌신에 달려있습니다. TWR의 방송이 쉬지 않고 계속되도록 힘을 실어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