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우리가 갖고 있는 북한에 대한 지식은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 많습니다.
북한의 먹을거리, 입을거리, 살거리를 알아가며 더 가까워지기를 소망합니다.
만날 수 없어도
전할 수 있어요
TWR Korea 북방선교방송
[Q&A 1] 북한의 주식은 감자와 옥수수다?
– 북한도 우리와 같이 쌀이 주식입니다. 다만, 쌀이 부족해 쌀에 옥수수를 섞은 강냉이밥, 감자를 섞은 감자밥, 쌀가루와 옥수숫가루를 섞어 쌀처럼 성형한 옥쌀밥을 먹습니다.
[Q&A 2] 북한 사람들도 폭탄주를 마신다?
– 2000년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한 측 대표들과 저녁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남한의 폭탄주가 소개되어, 그 이후부터 북한에서도 폭탄주를 마신다고 합니다. (2005년 김정일이 남한 특사를 접견하는 자리에서 언급)
[Q&A 3] 의복 구입은 디자인보다 000?
– 내구성. 의복은 고가이기 때문에 얼마나 오래 입을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Q&A 4] 북한 사람들은 외식을 하지 않는다?
– 북한 사람들도 외식을 합니다. 평양에서 유명한 식당으로 옥류관, 청류관, 무지개 식당, 평양단고기집, 대동강 수산물 식당 등이 있고, 북한의 뉴타운 격인 창전거리에 있는 해맞이 커피점에서는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커피와 함께 빵과 피자도 판매합니다.
[Q&A 5] 북한 아파트의 로열층은?
– 북한의 열악한 전기와 수도 사정으로 북한 아파트의 로열층은 3층에서 5층까지 입니다. 고층에서 누리는 조망권보다는 안정적인 주거환경이 먼저인 것은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Q&A 6] 북한에서는 인민복만 입어야 한다?
– 1979년 김일성이 다양한 유색옷을 입도록 권장하면서부터 무채색 위주 의복에서 단색 계열 의복을 입기 시작했고, 1985년부터 남성은 인민복 대신 양복 정장을 입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