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님의 것 – 주님, 제 모든 건 주님의 것입니다. 사람의 힘과 능력이 아닌 주님의 은혜로 말미암은 겁니다. 제가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나게 하시고, 저를 훌륭하게 빚어주셔서 감사하며 주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롬 11:36)
2. 두려워 말라 – 인간에게 두려움은 자연스런 감정입니다. 하지만 주님과 함께 있으면 모든 두려움이 사라집니다. 주님, 저와 함께 하시고 악을 두려워하지 않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너와 함께 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하지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지날 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대저 나는 여호와 네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요, 네 구원자임이라.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 구스와 스바를 너를 대신하여 주었노라” (사 43:1~3)
3. 전적 의탁 – 주 예수님, 기독교인은 주님과 같은 삶을 살아야 하는데 그런 삶은 오직 주님만이 사실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인간적인 능력과 지혜로 살지 않고 주님께 온전히 맡긴 삶을 살겠습니다. 온 맘 다해 주님을 신뢰하오니, 제 삶을 주관하여 주소서.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잠 3:5)
4. 범사에 인정 – 주님, 어떤 상황에도 주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실 주님을 신뢰합니다. 어떤 어려움도 견뎌낼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제 안에 거하시며 길을 인도하여 주소서.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 3:6)
5. 우리 편 –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를 선물로 주셔서 저희를 구원하시니 감사드립니다. 가장 귀한 것을 주신 하나님께서 우리 편이시니 우리를 대적할 자가 없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롬 8:31)
6. 제자훈련 – 복음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제자훈련을 통해 성경의 진리에 순종하는, 믿음이 굳건한 자로 성장합니다. 많은 사람이 성경을 통해 진리를 알고 말씀대로 살도록 돕게 하소서.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 28:20)
7. 관용 –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사랑하시지만 죄는 미워하십니다. 우리는 죄를 용인하거나 동의하지 않아도, 믿음이 없는 사람들의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주님,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온정으로 품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면서, 복음에 합당하게 살게 하소서.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고전 15:33)
8. 영적 성장 – 영적 성장의 과정은 순탄한 날만이 아니라 폭풍우가 몰아치는 날도 지납니다. 성품의 열매, 영적인 열매를 맺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주님, 무슨 일이 있어도 주님 안에 머물러 성장하게 하소서.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요 15:2a)
9. 성숙 – 믿음은 사람의 나이나 지식의 양이 아니라 끊임없는 정신의 훈련을 통해 성숙합니다. 분별력을 가지고 범사에 주의하며, 선한 것을 굳게 잡도록 도와주소서.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히 5:14)
10. 하늘 유업 – 주님의 자녀는 이 땅에선 순례자이며 본향은 천국입니다. 주님의 부르심을 따라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살며, 천국을 바라보며 살 동안, 장차 누릴 영광을 기뻐하며 이 세상의 유혹을 이기게 하소서.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벧전 1:4)
11. 유물론 – 재물이 많은 자가 부유한 자라는 세상과 달리 예수님께선 탐심을 버리고 하나님에 대해 부유한 자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영원한 것을 소중히 여기며 유물론을 경계하게 하소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눅 12:15)
12. 응답 – 바른 동기를 가지고 하나님께 구하면 얻을 것입니다. 바르게 분별하여 주님의 뜻을 구하고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약 4:2b~3)
13. 하나님 사랑 – 사랑하는 건 선택하는 겁니다. 주님, 주님을 사랑하고 싶습니다. 성령으로 저를 충만케 하소서. 제 기도에 응답하셔서 저를 변화시키소서.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 22:37)
14. 이웃 사랑 –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차고 넘쳐 이웃을 사랑하게 하소서. 주님의 눈으로 이웃을 바라보게 하소서. 이웃과 좋은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소서.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마 22:29)
15. 투자 – 모든 소유는 주님을 위해, 선한 일에 사용하라고 주님께서 맡겨주신 것입니다. 재정을 주님을 위해 사용할 때, 더욱 풍성하게 채워주소서.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 6:33)
16. 심히 좋았더라 – 남자와 여자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습니다. 남자들이 자신의 남자다움을 기뻐하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아내에게서 하나님의 영광을 발견하며 존중하게 하소서.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창 1:31)
17. 과거 – 예수 그리스도께 자신을 맡긴 사람은 과거를 용서받고 새로운 피조물이 됩니다. 괴로운 기억이 여전할 수 있지만, 더 이상의 비난은 없습니다. 주님의 용서를 누릴 수 있게 변화됨을 감사드립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18. 기쁨 – 남편과 아내의 관계는 끊임없이 발전해야 합니다. 상황이 어떻든 간에 배우자를 존중하며 기쁨을 나누도록 도와주소서.
“네 길을 그(음녀)에게서 멀리 하라. 그의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잠 5:8)
19. 기초 – 성공한 삶의 기반은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해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삶의 기초를 든든한 반석 위에 세우게 하소서.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
20. 성경 –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알면 알수록 예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커집니다. 경건의 시간, 묵상, 독서, 기도를 통해 우리 마음이 하나님의 인도를 받고 성숙하게 하소서. 매일 성경을 읽고 싶은 열망이 생기게 하소서.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신 6:6)
카카오톡 채널 구독하시면 카카오톡으로 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 양육 – 최고의 자녀 양육법은 부모가 모범을 보이는 겁니다. 주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자녀들을 가르치도록 도와주소서. 우리 가족이 저를 통해 주님의 말씀을 경험하게 하소서.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신 6:7)
22. 영향력 – 우리가 삶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게 하소서. 다른 사람이 조언을 구할 만큼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도우소서.
“그가 대답하되, 보소서, 이 성읍에 하나님의 사람이 있는데 존경을 받는 사람이라. 그가 말한 것은 반드시 다 응하나니 그리로 가사이다. 그가 혹 우리가 갈 길을 가르쳐 줄까 하나이다 하는지라.” (삼상 9:6)
23. 절망 – 선한 조언을 경청하고, 다른 사람을 내 뜻대로 조정하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는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하소서. 제가 스스로 오만하여 절망에 빠지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 아래 머물게 하소서.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희망이 있느니라.” (잠 26:12)
24. 축복 – 주님의 온전한 말씀에 근거하여 제자 된 삶을 살기 원합니다. 말씀을 따라 살며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게 하소서.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 (약 1:25)
25. 간음 – 하나님의 기준은 절대적입니다. 하늘과 땅은 변해도 그리스도의 말씀은 변치 않습니다. 육신의 유혹을 물리치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게 하소서.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마 5:28)
26. 화합 –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세상 죗값을 모두 치르셨기 때문에 우리는 죄를 용서 받으며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습니다. 악을 용납하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죄를 자백하고, 용서를 구하며, 정결한 마음을 지키게 하소서.
“내가 나의 마음에 죄악을 품었더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시 66:18)
27. 명백한 진리 – 유행하는 사상과 사회적 행태 등을 볼 때, 세상 사람들은 악한 자에게 속아 진리를 억압하고 하나님을 욕되게 합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롬 1:28)
28. 훈련 – 성문제는 가정과 교회에서 외면받았습니다. 너무 많은 남성들이 세상을 따르며 욕망의 희생자가 되었습니다. 브라질 교회가 외설적 문화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국제TWR의 사역(RTM-CiM)이 목표를 성취하게 하소서. 한국에서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성범죄가 2년새 3배나 급증했습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의 기능이 강화되게 하소서.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 2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