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단 –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바라고 그의 도를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이라 악인이 끊어질 때에 네가 똑똑히 보리로다 의인들의 구원은 여호와로부터 오나니 그는 환난 때에 그들의 요새이시로다 여호와께서 그들을 도와 건지시되 악인들에게서 건져 구원하심은 그를 의지한 까닭이로다” (시 37:1, 34, 39, 40)
- 예배 – “만군의 여호와여 주의 장막이 어찌 그리 사랑스러운지요” (시 84:1) 남성은 가정의 영적 지도자로서 모범을 보이고 예배하는 가정으로 이끌도록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주님, 모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다른 성도들과의 교제를 기뻐하게 하소서.
- 남편의 태도 – 주님의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면 즐겁고 화목한 결혼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 비결은 에베소서 5장에 나와 있습니다.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엡 5:25) 주님, 남성들이 이기심을 버리고 주님의 사랑으로 아내를 사랑하게 하소서.
- 길 안내 – GPS(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는 목적지까지 길을 안내해 줍니다. 하지만 인생의 최종 목적지로 가는 길까지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성경은 영생으로 인도해 주는 하나님의 GPS와도 같습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시 119:105) 주님, 제가 하나님의 말씀이 인도하는 대로 살아가게 하소서.
- 부르라 –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 (시 50:15) 불가능한 일을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에 맡기면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주님, 우리의 고통과 염려를 평안과 찬양으로 바꾸시니 감사합니다.
- 감사의 제사 –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시 50:23)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더라도 하나님께 감사하면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신뢰하게 됩니다. “주를 바라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려니와 까닭 없이 속이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리이다” (시 25:3) 주님, 언제나 주님만을 바라보며 감사하게 하소서.
- 자비 – “너희 아버지의 자비로우심 같이 너희도 자비로운 자가 되라” (눅 6:36) 하나님이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시는 것 같이 우리도 다른 사람들을 자비롭게 대해야 합니다. 이것이 관계가 새로워지고 굳건해지는 비결입니다. 주님, 제가 하나님의 눈으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며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게 하소서.
- 청지기 –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 하니라” (눅 19:13)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입니다. 주님, 제가 선하고 신실한 청지기가 되어 제게 주신 것들을 사용하고 누리며 하나님 나라에 투자하게 하소서.
- 존중 – 남편은 아내를 배려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남편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그를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함께 이어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벧전 3:7) 주님, 남편들이 아내에게 복이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소서.
- 변화 – 성령님은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되게 하십니다. 그런데 우리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엡 5:18) 주님, 성령님께 저를 온전히 내어드리니 예수님의 형상으로 변화시켜 주소서.
- 기도 – 예수님은 유다에게 배반당하시기 직전에 제자들과 미래에 믿게 될 모든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셨습니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그들의 말로 말미암아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요 17:20) 주님,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하게 하소서. 제가 하나님의 나라를 전하는 대사가 되도록 도와주소서.
- 교제 – 나뭇가지 하나로는 불을 피울 수 없는 것처럼, 예수님의 제자인 우리도 서로가 필요합니다.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행 2:42) 주님, 다른 신자들과 영적인 교제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주시니 감사합니다.
- 복음 전하기 – 이웃의 구원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면, 주님을 대신해서 그 사람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사 52:7) 주님, 제가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세상에서 주님의 손과 발이 되어 복음을 전하게 하소서.
- 가장의 역할 – 남성에게는 가정을 이끌어갈 책임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 안에 거하지 않는다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요 15:4) 주님, 그리스도인 남성들이 언제나 예수님 안에 거하여 열매를 맺고 가족들에게 좋은 본을 보이게 하소서.
- 유혹 – 사탄은 ‘큰 죄’뿐만 아니라 ‘작은 죄’도 짓도록 유혹합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 (눅 16:10) 주님, 음란물을 보거나 회사 물품을 횡령하는 등의 지극히 작은 죄라도 짓지 않게 하소서.
- 인격 – 진정한 인격은 혼자 있을 때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창 17:1) 주님, 사람의 눈이 아닌 주님의 눈을 의식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그리하여 공적으로나 사적으로나 일관된 모습으로 살아가게 하소서.
- 염려 – 많은 남성들이 염려 속에 살아갑니다. 실업률이 늘어나고, 물가가 오르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두려움은 더 커집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마 6:31-32) 주님,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염려하지 않게 하소서. 동시에 열심히 일하고 낭비하지 않게 하소서.
- 명예 – 명예를 얻으려면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사라지는 것은 한순간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주신 것들을 귀히 여기고 지켜내야 합니다.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잠 22:1) 주님,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제게 주신 귀한 명예를 힘써 지키게 하소서.
- 감사 – 세상에는 부정적인 일들이 너무 많아서 감사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모든 일에 감사하기를 원하십니다.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 5:18) 주님, 무슨 일이 있더라도 감사하게 하소서. 능히 이겨낼 힘을 주실 주님을 신뢰하게 하소서.
- 인내 – 우리는 때로 참을성이 부족합니다. 조바심 때문에 인간적인 노력을 쏟아붓지만 결국 실패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주님은 인내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너희 담대함을 버리지 말라 이것이 큰 상을 얻게 하느니라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 (히 10:35-36) 주님, 제가 성령님의 인도를 따를 때 인내하며 믿음으로 담대히 나아가게 하소서.
카카오톡 채널 구독하시면 카카오톡으로 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완벽한 타이밍 – 우리는 일찍 오기도 하고 늦게 오기도 하지만 주님은 항상 제시간에 오십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에 나게 하신 것은” (갈 4:4) 주님, 제가 성령님의 인도를 온전히 따르게 하소서. 가라고 하시면 가고, 멈추라고 하시면 멈추고, 기다리라고 하시면 기다리게 하소서. 주님의 완벽한 타이밍에 따라 움직이게 하소서.
- 예배로의 부르심 –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마 2:1-2) 주님, 우주의 주권자이신 주님만이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언제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수 있게 하소서. 말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예배하게 하소서.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기꺼이 따르는 은혜를 허락하소서.
- 분노에서 정의로 –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약 1:20)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분노합니다. 하지만 분노는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주님, 분노하는 제 모습을 회개합니다. 이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분노하기를 거부합니다. 모든 부정적인 것에 대해 의롭게 반응하게 하소서.
- 의인의 간구 –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약 5:16b)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일에 참여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지 알려달라고 성령님께 구해야 합니다. 주님, 하나님의 뜻대로 간구하여 주님의 역사를 경험하게 하소서.
- 하나님을 경외함 –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롬 11:36)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할수록 하나님의 능력과 거룩하심에 감탄하게 됩니다. 주님, 하나님을 더욱 경외하여 주님께 저를 온전히 내어드리게 하소서.
- 원수를 사랑하라 –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마 5:44) 우리의 힘으로는 원수를 사랑하고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런 사랑이 어떻게 가능한지 보여주셨습니다. 주님, 제가 주님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원수를 사랑하게 하소서.
- 탐심 –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눅 12:15) 상속 재산을 나눌 때 탐심 때문에 형제끼리 싸움을 벌이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주님, 생명이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함을 기억하고 재물을 탐하지 않게 하소서.
- 자기 다스리기 – “각각 자기 몸을 거룩하고 존귀하게 다스리는 법을 알고” (살전 4:4) 예수님은 우리와 같이 사람의 몸을 입으셨지만 하나님께 복종하셨기 때문에 유혹을 이기셨습니다. 주님, 우리가 예수님처럼 기꺼이 하나님께 복종하여 유혹을 이기고 충동을 제어하게 하소서.
-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 –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일을 보라 하나님께서 굽게 하신 것을 누가 능히 곧게 하겠느냐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 (전 7:13-14) 우리 삶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위해 사는 것입니다. 주님, 무슨 일이 있더라도 항상 주님 곁에 머물게 하소서.
- 전쟁 – “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 (마 24:6) 지금 세상에 일어나고 있는 일들은 예수님의 재림이 임박했음을 보여줍니다. 주님, 주님 다시 오실 날을 기다리며 기쁨으로 신실하게 주님을 섬기게 하소서.